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식초 효능, 빙초산, 양조식초, 천연발효식초, 애사비식초,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꿀꿀써니 2024. 4. 21.
반응형

여성들의 미용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초!! 요즘은 애사비 (Apple Cider Vinegar 애플 사이다 비네거) 식초가 다이어트 식초로 매우 유명하지요~ 오늘은 식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애사비 식초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식초의 종류

● 합성식초 (발효 x )
: 빙초산, 석유를 원료로 만듦, 유럽, 미국, 일본 등 많은 국가에서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 양조식초 (발효ㅇ) : 주정(에탄올) 발효식초와 천연발효식초 두 종류가 있다.

오뚜기 사과식초, 양조식초, 주정(에탄올)발효식초


주정(에탄올) 발효 식초

마트에서 구입 가능하고 음식 만들 때 사용하는 식초이다. 먹는 에탄올(주정, 주요)을 희석하여 약간의 영양원과 초산균을 넣고 하루 이틀 만에 속성으로 발효한 식초이다.

신맛은 있지만 식초의 유기산과 비타민은 거의 없다. 대부분의 음용식초에는 백설탕, 액상과당이 들어있다.

사과농축액을 넣으면 사과식초, 현미농축액을 넣으면 현미식초, 레몬농축액을 넣으면 레몬식초가 된다. 이는 속성으로 만든 주정발효식초이며 자연발효식초와 다르다.

과일, 곡물 주정식초의 기준: 주정식초 1L 기준으로 과실 착즙액을 30% 이상 함유하거나 곡물 당화액이 4% 이상 함유되어야 함


☞주정, 주요: 소주의 주원료로 녹말로 만들어진 에탄올 희석액 에탄올을 급속 희석하여 만든 가공 초산균

천연발효식초

원재료 90일 이상 발효하면 '천연발효식초'
곡류, 채소, 과일 외에 다른 성분은 추가하지 않고 천연재료로 자연 발효시켜 만든 식초이다.

천연재료로 알코올 발효과정을 거쳐 술을 만들고 이 술을 다시 초산 발효시켜 식초를 완성한다.(두 번의 발효과정)

천연발효식초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함량이 높고 사과산, 호박산, 초산 등 60여 종의 유기산이 있어 피로해소에 좋고 소화가 잘된다. 미네랄과 비타민 B1, B2, C가 많고 아미노산도 풍부하다.

 

2. 좋은 식초 고르기

과실발효식초 vs과실식초
② 주정, 주요가 표기되어 있지 않는 제품
③ 색소 합성감미료, 보존료, 착색제가 없는 제품
④ 초산,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등 다양한 유기산이 들어있는 제품
⑤ 설탕, 정제수가 없는 제품

3. 좋은 식초의 효능

① 칼륨이 많아 혈관건강에 좋다.
② 구연산, 유기산들이 많아 피로해소에 좋고 알부민을 생성하여 간기능을 활성화시킨다.
③ 식초의 초산이 부신피질 호르몬 코티솔을 생성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④ 초산이 칼슘을 이온화시켜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4. 천연 발효식초와 미용

천연발효식초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c가 피부 속 콜라겐의 활성을 도와 피부 재생력에 효과가 있다.

 

5. 홍초, 흑초는 주정발효? 천연발효?

흑초는 현미를 발효해서 만든 것으로 천연발효도 있고 주정발효도 있다. 식초의 제품 성분에 주정이나 주요가 적혀있으면 천연발효식초가 아니다.

석류발효식초라고 적혀 있으면 진짜 과일발효식초이고 석류식초라고 적혀 있으면 석류를 발효한 것이 아니라 주정식초에 석류과즙을 섞어 만든 식초이다.


6. 애사비 식초란?

애사비는 애플 사이다 비네거(Apple Cider Vinegar)의 줄임말로 유기농 사과식초이다.

원재료 유기농 사과 100%이고 두 번의 발효과정을 거친 천연발효식초이다.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소화 촉진, 피부 미용, 혈당 감소, 내장 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좋은 애사비 고르기
1. 유기농(organic) 2. 비여과(unfilter) 3. 초모(with mother) 4. 비멸균(raw)

사과 발효 식초(애사비)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의 과일 발효 식초도 좋다.

 

 

7. 식초 섭취 시 주의사항

 

산성식품이라 과다섭취하면 위통과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처음에 섭취할 때는 적은 양으로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다.

치아의 법랑질을 부식시킬 수 있어 빨대 섭취하거나 마지막에 물로 입을 헹궈준다.
섭취 후 30분 후 양치를 권장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