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당뇨병이란? 당뇨병의 종류와 원인, 당뇨병의 증상과 개선 방법 알아보기!!

by 꿀꿀써니 2024. 4. 9.
반응형

국내 30세 이상 성인 인구의 6명 중 1명은 당뇨병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당뇨병 유병률이 증가하는데 최근에는 불규칙한 식습관과 과체중으로 20,30대 당뇨 환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당뇨란 무엇인지, 증상과 개선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혈액 속에 포도당 수치가 높아지는 만성 질환입니다. 포도당이 혈액 속에 많은 이유는 우리 몸에서 포도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생산이 충분하지 않거나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슐린은 혈액 속 포도당을 세포로 운반하여 우리 몸의 에너지로 사용하는데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으면 세포가 에너지를 얻지 못하고 혈액 속 포도당이 증가하게 됩니다.

당뇨가 의심되는 증상은 식후 심하게 졸리거나 목마름에 수분섭취가 많아져 소변량이 늘어납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화되어 감염병이 증가하고 상처가 빨리 치유되지 않습니다.

 

<당뇨병의 판단 기준>

 

 

당뇨병의 원인


2. 당뇨병의 종류

①제1형 당뇨, 증상과 개선 방법

제1형 당뇨는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당뇨의 종류로, 몸의 면역체계가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성하는 베타 세포를 잘못 공격하여 인슐린의 생성이 충분하지 않아 발생하는 당뇨입니다.
제1형 당뇨병은 물을 자주 마시게 되고 그에 따라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며 또 이유 없이 몸무게가 감소되며, 만성 피로를 지니게 됩니다.
제1형 당뇨를 개선하는 방법은 탄수화물 제한 및 식단 관리, 혈당 측정, 규칙적인 운동이 있으며 인슐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② 제2형 당뇨, 증상과 개선 방법

제2형 당뇨는 가장 흔한 당뇨이며 주로 후천적인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당뇨의 종류로, 베타 세포에서 충분하게 인슐린을 생성하지만 세포에서 이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여 고혈당 상태가 됩니다.
제2형 당뇨병의 증상은 1형 당뇨병과 동일한 증상에 추가로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를 개선하는 방법은 식단 관리, 혈당 측정, 규칙적인 운동 외에 체중 조절과 약물 요법이 있습니다.

③ 임신성 당뇨, 증상과 개선 방법

임신성 당뇨는 임신 후 변한 몸 상태에 필요한 만큼의 인슐린을 생산할 수 없을 때 발생 합니다.
임신성 당뇨는 산모와 아이 모두에게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고, 출산 후에도 산모에게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 증상은 피로감을 느끼며 임신성 고혈압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상태가 가벼운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임신성 당뇨를 개선하는 방법은 임신 중 무리하지 않게 식단 관리하며 가벼운 운동을 하고 심하면 인슐린 치료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합병증입니다. 대표적으로 심혈관이 막히는 뇌졸종, 심장마비, 실명, 당뇨발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현대사회의 풍족한 먹거리로 생긴 부자 병으로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초기에 충분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100세 시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어릴 때부터 당뇨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