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제로 콜라의 아스파탐? 알룰로스? 대체당의 종류와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꿀꿀써니 2024. 3. 31.
반응형

요즘은 제로 슈가, 제로 칼로리, 제로 열풍이 불고 있어요~ 제로콜라를 시작으로 탄산음료, 이온음료, 커피, 심지어 소주까지.. 제로 슈가 식품의 단 맛은 어디에서 나오는지 알고 먹어야겠죠? 오늘 대체당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대체당이란?

대체당은 설탕의 대안으로 음료와 음식을 달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대체당은 저칼로리로 다이어트를 위해,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혈당 관리를 위해 사용된다. 대체당은 크게 인공감미료와 천연 감미료로 나뉘고 인공 감미료는 각종 음료나 식품에 사용되고 집에서는 보통 천연감미료를 사용한다

▶대체당의 종류

1. 인공 감미료

①아스파탐: 많은 음식과 음료에 사용되는 저칼로리 인공 감미료로 설탕보다 약 200배 달달하며 적은 칼로리로 엄청난 단맛을 낸다. 무설탕 껌, 음료, 요구르트 등 다이어트나 무설탕 제품에 사용된다.
※주의: 고온으로 가열하면 분해되기 때문에 베이킹, 요리에는 맞지 않고 조리한 후에 첨가할 수 있다.

②사카린: 최초 상업적으로 사용한 인공 감미료로 한 세기 이상 사용되어 왔음, 설탕보다 200~700배 더 달고 열에도 안정적이다. 다이어트 탄산음료, 무설탕 껌, 구운 음식, 사탕, 잼 등에 사용된다.
※주의: 일부 두통이나 소화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③수크랄로스: 설탕과 같은 맛으로 쓴 맛이 없고 아스파탐과 달리 고온에서도 안정적이며 요리와 베이킹에 적합하고 음료, 디저트, 요구르트, 조미료, 베이킹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된다.


④아세설팜 포타슘: 설탕보다 200배 더 달달하고 음료, 디저트, 유제품, 과일주스, 과자, 사탕 등 무설탕 다이어트에 사용된다. 고온에서도 안정적이며 요리와 베이킹에 적합하다.

2. 천연 감미료

 
①스테비아: 남아메리카 원산지인 스테비아 레바우디아나 식물의 잎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로 설탕보다 200~400배 더 달달하다. 고온에 안정적이며 요리와 베이킹에 적합하고 음료, 요구르트, 소스, 과자등에 사용된다. 인공 감미료 대체로 사용된다.
※주의 :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소변으로 나오며 많이 먹으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혈당을 낮추기도 하여 저혈압이나 저혈당이 있으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②에리트리톨: 설탕 알코올로 과일이나 발효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보통 포도당을 효모로 발효시켜 만들어진다. 설탕보다 칼로리가 적고 설탕의 70% 정도 단 맛으로 무설탕 껌, 사탕, 음료, 과자, 초콜릿, 유제품 등에 사용된다. 화학적 구조는 설탕과 비슷하며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된다.
에리트리톨은 칼로리 없이 설탕 같은 맛을 제공하며 안정성 있는 저칼로리 감미료로 유명하다.

③자일리톨: 설탕 알코올로 과일이나 채소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자작나무, 떡갈나무, 옥수수에서 추출한다. 설탕보다 칼로리가 적고 화학적 구조는 설탕과 비슷하며 대부분 간에서 에너지로 전환된다. 자일리톨은 충치의 위험을 줄여주기 때문에 껌, 민트, 치약 등 치아 제품에 많이 사용된다.
열에도 강하여 껌, 사탕 과자, 초콜릿, 음료 등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주의 : 많이 섭취하면 장에 가스와 팽만감,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소화불량이 올 수 있다.

 
④코코넛 설탕: 코코넛 야자수의 꽃봉오리 수액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이다. 코코넛 설탕은 설탕(70~80%)과 소량의 포도당, 과당으로 이루어져 있고 항산화제와 칼륨, 마그네슘, 아연, 철을 포함한 미네랄을 갖고 있다.
흑설탕과 캘러멜 같은 맛으로 백설탕보다 덜 달달하고 혈당 지수도 낮다.

⑤메이플 시럽: 단풍나무의 수액으로 만들어진 천연 감미료이다. 메이플 시럽은 물과 함께 설탕, 포도당, 과당으로 이루어지며 항산화제, 비타민과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소량의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다.
메이플 시럽은 주로 와플, 토스트, 팬케이크 토핑으로 사용되며 요구르트, 오트밀 등 다양한 요리에 감미료로 사용된다.
칼로리가 높으나 혈당 지수가 낮고 영양소가 많아 정제된 설탕보다 좋다.ㄱ

⑥나한과(몽크푸르트): 나한과 추출물은 설탕과 거의 유사한 맛으로 설탕의 200배 이상 더 달달한 천연 감미료이다. 대체당으로서 비교적 안정적이고 설탕과 거의 유사한 맛으로 가장 비싼 감미료이다. 김정일의 치료에 쓰여 김정일 설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⑦알룰로스: 밀의 잎, 무화과, 건포도, 잭프루트, 키위에서 발견되었고 설탕의 70% 단맛을 내며 사카린보다 더 설탕에 가까운 맛이다. 또한 저 칼로리로 다이어트에 좋고 인슐린 저항성 개선, 혈당 조절 감미료 알려져 있다.
알룰로스는 대사과정 없이 대부분 배설되고 식후 고혈당을 감소시켜주기도 한다.
※주의 : 알룰로스는 장에서 탄수화물을 불완전하게 흡수하여 남은 탄수화물이 장에서 발효되어 헛배부름, 복부 불편함,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아스파탐, 에리스리톨 대체당의 부작용 논란 정리, 안전한 천연대체당 고르는 법

작년부터 대체당의 부정적인 기사가 계속 나오고 있어요~ -아스파탐 '제2의 사카린'될까.. 대체당 잔혹사 -who "인공 감미료, 살 안 빠지고 당뇨 위험" -제로 칼로리 즐겨 마셨는데 무섭네.. 의외의

post.health-class.co.kr

 

반응형